학회소개

학회소개

회장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5년 1월부터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이사장을 맡게 된 가톨릭의대 순환기내과 임상현입니다.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KSCP: Korean Society of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Prevention)는 한국사회의 고령화와 생활습관 변화로 심뇌혈관질환 예방이 날로 중요해지고, 전문적인 학술활동의 필요성에 의해 2010년, 임상의학, 예방의학, 영양학, 운동학, 보건학 분야 학자들이 모여 창립되었습니다. 벌써 15년이 되는 학회가 되었습니다.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 및 회원분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이제는 순환기내과 (심장내과), 신경과, 내분비내과, 신장내과, 예방의학과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최신 지견을 공유하여, 전문성을 향상함과 동시에 국민 인식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하는 학회가 되었습니다. 그간의 꾸준한 활동으로 금연 정책 수립 및 학회 전문가들과 관련 정부기관 등이 힘을 합쳐 국민보건 향상에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이사장 임상현

2023년에는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 심혈관약물치료학회 국제학술대회를 공동 개최한 후 KSCP 단독의 국제학술대회인 IMCVP (International Meeting of Cardiovascular disease Prevention)를 2024년 개최하여 명실상부한 심뇌혈관예방 분야를 선도하는 학회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 미국예방심장학회(ASPC)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국제 학회와의 교류도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술 분야에서 중요한 학회지인 영문학회지인 “Cardiovascular Prevention and Pharmacotherapy”가 2019년 창간되어 꾸준히 성장하여 지금은 Koreamed에 등재되어 국제학회지로 발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들을 토대로 저와 새로운 임원진은 학회의 발전을 위해 기존 사업을 이어나가면서 새로운 사업들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정부에서 행해지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련된 연구와 정책의 기본계획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정부정책 수립의 주도적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그와 더불어 기존의 콘텐츠와 함께 다양한 대국민 자료를 개발하고 활용하며 유관단체와 협력하여,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나아가서 심뇌혈관질환의 예방을 위해 유관학회 및 단체들과의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이를 통한 개원의 및 대국민 교육자료 및 프로그램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유럽심장예방학회 등 국제적인 학회와 적극적으로 교류하여 명실상부한 국제적인 학회로 발돋움 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새로운 임원진과 함께 20년 청년의 시기를 향해 가는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를 위하여 2년간 서로 소통하고, 다양한 협력을 통해 계승 발전시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 및 조언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를 위해 힘써 주신 노고에 감사드리며, 2025년 을사년 청목뱀의 해에 회원 여러분과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2025년 1월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이사장 임상현

대웅제약 한국다이찌산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