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첫화면으로 이동

회원로그인


학회소개

회장인사말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1년부터 2년간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회장을 맡게 된 이원영 입니다.

2021년 신축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올 한해 존경하옵는 회원님들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드립니다. 부족한 제가 막중한 책임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습니다만, 2년 간의 임기 동안 학회 창립의 뜻을 받들어 학회 발전과 국민 건강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는 서일 교수님, 이태용 교수님, 이병철 교수님, 백상홍 교수님 및 많은 훌륭하신 교수님들이 뜻을 모아 2010년 창립한 학회입니다. 그간의 꾸준한 활동으로 금연 정책 수립 및 국민들의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해왔음을 자부합니다.

내과, 신경과, 예방의학과 교수님들 및 영양학, 운동학, 보건학 분야 학자들과 관련 정부기관 등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다학제적 접근으로 국민보건 향상에 노력해왔습니다.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심뇌혈관질환이 많아지고 있으며, 한국도 예외가 되지 못합니다.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겠으며, 심뇌혈관 위험인자 관리의 중요성은 강조되어도 지나치지 않겠습니다.

금연율의 감소추세가 둔화되고 있고,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관리도 보다 강화되어야 하겠으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가 필요하며 대국민 홍보도 필요하겠습니다. 한국인 특성에 맞는 심뇌혈관 위험률 예측이 필요하며 다양한 연령군, 직업군 대상으로 교육 또한 필요한 바, 이를 위해 정책자문 등의 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CPP 학술지가 2019년 창간되어 영문학술지로서 역할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른 시기에 국제학술지로서 발전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9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훌륭한 교수님들을 모시고 정기적인 학술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연수강좌를 새로이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온라인 연구집담회 및 온라인 학술강좌를 통해 의대생, 전공의를 포함한 의료진 대상으로 최신 의학지식을 나누고자 합니다. 학술좌담회를 통하여 질병 예방의 필요성을 강조해 나가고자 합니다.

한국의 의학 및 의료기술은 발전 일로에 있습니다만 환자분들께 적용하여 건강을 증진시키는 노력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원님들과 새로운 임원 교수님들과 힘을 합쳐 학회 고유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고자 합니다.

회원님들의 건강과 축복을 기원드리며, 보다 발전하는 학회를 다짐해봅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회장 이원영 드림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회장 이원영